
항공우주공학과 로켓추진연구실의 성부경 연수연구원과 이건형 박사과정생이 12월 3일부터 5일까지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개최된 ‘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’에서 ‘2025년도 우수학위논문상’ 박사 및 석사 부문을 각각 수상했다.(지도교수 최정열)
성부경 연구원은 ‘로켓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폭발적 접선방향 연소불안정의 수치적 규명’에 관한 논문에서 지난 70여 년간 로켓 엔진 개발의 난제였던 연소불안정 현상을 수치적으로 정밀 모사하고 그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규명했다.
이건형 학생은 ‘기체 에틸렌-산소 디스크 회전 데토네이션 로켓 엔진 작동 특성 실험 연구’로 디스크형 로켓 연소기를 직접 설계하고 연소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회전 데토네이션의 형성과 발달 과정, 연소 성능을 실험적으로 분석했다.
한편, 두 연구자의 지도교수인 최정열 교수도 이번 학회에서 ‘추진공학 국제학술상’을 함께 수상해 겹경사를 맞았다. 최 교수는 앞서 우수한 연구성과와 차세대 성장 동력 발굴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아 한국공학한림원이 선정한 ‘2025 대한민국 미래 100대 기술 및 주역’에 이름을 올렸으며, ‘2025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’에서도 ‘한화에어로스페이스?KSAS 특별공로상’을 수상했다.
* 사진: 왼쪽부터 성부경 연구원, 이건형 박사과정생, 최정열 교수.


